미디어/영화

영화 '화란' 정보 손익분기점 평점 칸진출 송중기 홍사빈 비비

티스룸 2023. 10. 18. 15:06

영화 화란이 개봉했습니다. 송중기 배우의 결혼 후 첫 복귀작이자, 시나리오만 보고 노 개런티로 출연을 결심했다는 영화입니다. 게다가 칸 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되어 작품성까지 인정받은 기대작인데요, 자세하게 영화 화란의 정보와 손익분기점, 평점 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영화 화란 메인 포스터

장르 : 드라마, 느와르, 범죄, 액션, 스릴러
국내개봉일
: 2023. 10. 11
러닝타임 : 123분 (2시간 3분 33초)
상영등급 : 15세이상 관람가
감독/각본 : 김창훈
출연 : 송중기, 홍사빈, 김형서(비비)
제작사 : 사나이픽쳐스, 하이지음스튜디오

 

시놉시스

 

그냥 해야 되면 하는 거야, 우린.

희망도 미래도 없는 동네. 이곳에서 태어나 다른 곳은 가본 적 없는 18살 소년 연규(홍사빈)는 반복되는 새아버지의 폭력 속에서 돈을 모아 엄마와 같이 네덜란드(화란)로 떠나는 것이 유일한 희망이다. 이곳에서 나고 자라 지금은 조직의 중간 보스가 된 치건(송중기). 일찌감치 세상은 지옥이란 걸 깨닫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살아간다. 어느 날 동생 하얀(김형서)을 지키기 위해 싸움을 하게 된 연규. 합의금이 절실한 연규에게 치건이 도움을 주고 이를 계기로 연규는 치건의 조직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무섭고 서툴지만 친형 같은 치건을 따르며 조금씩 적응해 가는 연규. 치건의 신뢰를 받으며, 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점점 위험한 상황에 빠져들기 시작하는데...

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옥이 되기로 했다. 

 

등장인물, 출연진

 

치건 (송중기)

연규를 믿고 이끌어주는 조직의 중간 보스. 연규와 같은 마을에서 자랐으나 일찍이 세상이 지옥이라는 것을 깨닫고 범죄 조직의 중간 보스가 되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살아왔다. 어느 날, 연규에게 도움을 주고 그를 부하로 들인다.


송중기는 영화의 시나리오만 보고 노개런티로 출연했다고 합니다. 흥행공식에 짜인 시나리오만 받아 오다가, 화란의 시나리오를 읽고 눅눅하지만 새로운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똥파리'와 '죄 많은 소녀'를 보았을 때의 느낌이 남았다고 합니다. 자신의 개런티로 인해 시나리오가 변경되거나 상업영화의 공식이 적용될까 걱정되어 노개런티로 출연했다고 밝혔습니다. 그의 멋진 선택이 하나의 영화를 세상 밖으로 나올 수 있게 해주었네요.

 

 

김연규 (홍사빈)

비참하고 암담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거친 어른의 세계에 뛰어든 18살. 의붓아버지의 폭력을 견디며 꾸준히 돈을 모아 엄마와 함께 네덜란드로 가려는 일념이 있다. 어느 날, 여동생을 지키려다 싸움에 휘말리면서 치건의 도움을 받아 그의 부하로 들어간다.


이번 작품은 홍사빈 배우의 첫 주연작입니다. 독립영화와 단편영화는 100편 이상의 영화에 출연하며 연기 경험을 쌓았고, 연출가로도 다양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재학 중 프로젝트 '빈 공간'의 대표도 맡아서 극단을 이끌기도 했다네요.

 

 

김하얀 (김형서)

비참한 현실 앞에서 흔들리지 않으려는 연규의 의붓 여동생. 연규와는 티격태격 하지만 의붓아버지의 폭력에 보호해주기도 한다.


김형서는 가수 활동으로 유명한 비비 입니다. 배우 데뷔작은 '여고괴담 여섯번째 이야기: 모교' 이고,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된 '최악의 악'에 이해련 역할로 출연하였습니다. 

 

손익분기점

 

영화 화란의 제작비는 40억으로, 손익분기점은 100만 명입니다. 2023년 10월 17일 기준으로 대한민국 총 관객수는 188,748명이라고 하니 아직 갈길이 멀어 보이죠. 게다가 예매율은 점차 하락하고 있다고 하니, 과연 화란이 입소문을 타고 뒷심을 발휘해서 100만 명을 넘어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당초 화란은 작은 영화로 알려졌지만 실제론 독립 영화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손익 분기점이 100만 규모의 작품입니다. 송중기의 노개런티 이슈와 칸 영화제에 초대돼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았지만 작품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 등급은 15세 관람가이지만 주제가 주제인지라 가정 폭력, 집단 린치, 조직 폭력배 등 어두운 요소가 영화 내내 배여있고 특히 흉기를 통한 신체 훼손 장면이 15세 영화 치고는 매우 많습니다. 

 

평론가 평점과 한줄평

 

★★★☆ 웅크려 늪의 일부가 된 소년과 발버둥 쳐 굴레를 벗으려는 소년의 진한 탄식의 2중주 -이동진-

★★★ 호불호와 별개로, 올해 만난 가장 강렬한 한국영화 -이용철-

★★★패기와 과욕이 뒤엉켜 끈적끈적 -박평식- 

 

이동진 평론가가 꽤나 높은 점수를 주었네요. 얼마전 유튜브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에 송중기 배우를 인터뷰를 한 영상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송중기가 아마도 꽤나 연기를 잘 한 것 같습니다. 다른 평론가들에게도 점수를 잘 받았네요. 아무래도 대중성 보다는 작품성으로 인정받는 작품인 듯 싶습니다.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 최신 동영상 캡쳐